Blog post

[문화빵]광화문 촛불, 벌써 1년

2017년 10월 23일culturalaction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으로 문화연대와 함께 무럭무럭 성장하고 있는 이두찬 활동가입니다. 그렇습니다. 이번호에는 제가 문화빵의 머릿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그간 먼 타국에서 앉으나 서나 문화연대만 생각하던 최준영 사무처장의 귀국 전 마지막 머릿글 작성자로 선정돼 가문의 영광이 아닐 수 없습니다. 

10월 27일 이번 주 토요일은 촛불 1주년입니다. 작년 그날 역시 문화연대는 광장에 있었으며, 이번주 역시 우리는 광장에 있을 예정입니다. 작년 이날 故백남기 어르신 추모를 위해 모였던 많은 이들이 경찰의 저지신을 뚫고 오랜만에 광화문 4거리까지 행진했던 날 봤던 시민들의 눈빛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 힘으로 넉 달 이상을 거리에서 텐트 하나에 의존해 싸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주 토요일에도 많은 시민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합니다. 

지난주에는 문화연대답지 않게 정기적이고, 장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독서모임을 가졌습니다. 이번에는 활동가들이 함께 테드 영상을 보고 함께 이야길 나눴습니다. 이번주에도 문화연대는 많은 일정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먼저 이번주 수요일 7시 반에는 콜트콜텍 기타노동자와 함께하는 수요문화제가 클럽 빵에서 진행됩니다. 또한, 목요일 1시 광화문 광장에서 문정현 신부님의 반전평화 새김전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에 참석합니다. 다음달 7일까지 진행될 반전평화 새김전은 주말 상관없이 미 대사관이 보이는 광화문 광장에서 매일 진행됩니다. 많이들 오셔서 힘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금요일 촛불 1주년 전야제와 토요일 촛불 1주년 대회 역시 문화연대는 참석을 합니다. 광장에서 인사드리도록 할게요. 

마지막으로 이달 말 31일 화요일 저녁 7시에는 콜트콜텍 기타노동자들의 10년 투쟁을 이야기하는 토크쇼 ‘기타이야기, 10년’이 있습니다. 오셔서 10년 투쟁의 소회를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날이 점점 더 추워지고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민자치문화센터가 함께하고 있는 이야기청 발표회가 드디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5~6월부터 노인 구술 경험자분들을 섭외하여 강의도 들었고요. 이야기청 작가들과의 간담회도 수차례 진행했습니다. 노인분들의 구술을 청년 예술가들이 어떻게 표현할지 많은 논의 과정이 있었고 더불어 오늘날 노인과 청년 문제와 현시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했습니다. 조만간 자세한 일정과 장소, 내용에 대한 안내를 드릴 텐데요. 오셔서 좋은 이야기 들어주시고 많은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문화연대 상근활동가, 함께 TED영상 보고 이야기 나눴어요

문화연대가 꾸준히 하고 있는 몇 가지 활동 중 하나가 바로 상근활동가 독서모임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책을 정해서 읽고, 모두 모여서 토론하는 시간인데요. 이번 달은 조금 색다르게 몇 개의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 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자유주의자와 보수주의자의 도덕적 근원에 대해서’, ‘사무실에서 일이 안되는 이유’, ‘일을 미루는 사람들의 내면’ 의 주제로 각 15분의 영상을 보고 나서 궁금한 점, 의견, 경험 등을 나누었어요. 평소에 고민했거나 관심 있던 주제의 영상을 함께 보니까 더 재밌고, 서로의 생각을 알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외부일정도 많고 바쁜 활동가들이 이렇게 한번씩 모여서 가볍고 진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눈다는 게 반가운 시간이죠. 다음 달 모임이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이제는 진짜로 현장으로 돌아가고 싶다.

2007년 부당한 정리해고 맞서 투쟁한 기타노동자들의 싸움이 결국 4000일을 코에 두고 있습니다. 말이 10년이지, 10년간 싸운다는 것은 무척이나 힘들고 외롭고, 고독한 시간이었으리라 짐작이 됩니다. 우리는 생각합니다. 무엇이 부족해 우리는 여전히 거리에서 싸우고 있는가?
이들의 10년 투쟁 이야기를 들을 시간이 준비했습니다. 기념하지는 못해도 10년 투쟁 그 소회는 되짚어봐야 하지 않을까요? 다음주 화요일 저녁 7시 허클베리핀, 이소선합창단, 연영석 등 그간 음악으로 연대해준 손님들과 전진경 작가, 송경동 시인 등 각계에서 힘써준 문화예술인들을 모시고, 그간 투쟁이야기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많이 오셔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문화연대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맺으실래요?

많은 분들과 좀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고자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문화연대 활동소식과 정보를 쉽게 만나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응원이나 비판, 솔직한 의견은 언제든! 열려있겠습니다. 1:1 채팅으로 말 걸어 주셔도 좋습니다. 지금 바로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에 초대합니다~!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 http://pf.kakao.com/_xcBiwl

 

다가오는 문화연대 일정!

*10월 25일(수) 19:30, 콜트콜텍 수요문화제 (라이브클럽 빵)
*10월 26일(목) 13:00, 문정현신부님 반전평화 새김전 기자회견 (광화문광장)
*10월 26(목) – 11월 7일(화)
: 10:00~18:00 문정현신부님 서각기도 / 19:00~20:00 함께밝히는 평화촛불
*10월 28일(토) 18:00, 촛불1주년대회 (광화문광장)

 

(파견미술-현장미술)
재능에서 쌍차까지 노동자공동투쟁단의 희망나무!
– 신유아 / 문화연대  *글읽기*

 

*문화연대 CMS가입하기*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