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post

[문화빵]촛불 1년과 문화연대 ;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2017년 10월 30일culturalaction

문화연대 사무처장 최준영입니다. 나름 뉴스와 문화연대 활동소식에 관심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한 달여 동안 참 많은 일이 있었더군요. 지난 주는 시차적응과 함께 활동내용을 업데이트하느라 정신없이 보냈습니다. 6주간의 육아휴직을 끝내고 책상에 앉으니 새삼스럽게 다시 시작하는 마음가짐이 생기기까지 했습니다. 재정비한 몸과 마음으로, 11월 27일 문화연대 후원의 밤까지 한 번 달려보려 합니다.

한편, 지난 토요일의 촛불은, “촛불혁명”을 시작해 낸 시민들에게 ‘다시 시작하는 마음가짐’을 선물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더 진전된 사회변화의 요구를 들고 다시 광장에 모인 수만의 시민들에게, 문재인 정부의 탄생은 “촛불혁명”의 성과이자 결과가 아니라 작은 시작일 뿐이었습니다. 적어도 문재인 정부 동안만이라도 2주기, 3주기, 4주기 촛불집회를 통해 한국 사회의 온갖 적폐와 결별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시민의 목소리와 행동이 모아지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청소년 예술+ 기술 배움터, 손끝창의학교

시민자치문화센터가 함께하고 있는 ‘손끝창의학교’가 지난 10월 15일부터 세운상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쁘고 즐겁게 진행하고 있는 터라 살짝 인사가 늦은감이 있습니다만, 그간의 활동을 공유하면서 더 힘을 받기 위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손끝창의학교’의 탄생 배경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운상가의 사단법인 공공 프로젝트는 세운상가에 입주하고 있는 장인들과 협업하여 기술을 배우고, 제조 기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청소년 예술+기술 배움터를 기획했습니다. 그리고 대안적 기술/제작문화를 비롯 새로운 문화적 사회적 감수성을 실험하는 시민자치문화센터도 이와 비슷한 지향점을 가지고 있기에 협약을 맺고 창의적 워크샵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손끝창의학교’는 크게 1학기(6회차)와 2학기(5회차)로 나뉘고, 현재 5회차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지난 수업들에서는 부품이나 기기를 분해/조립하고 전자회로의 구성 원리와 이해를 바탕으로 아날로그 라디오를 만들기도 했고, 라즈베리파이라는 초소형 컴퓨터를 활용하여 기상 정보에 따라 날씨를 알려주는 스마트 날씨 알리미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5회차였던 어제는 납땜, 조립, 코딩을 통해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궁금할 때마다 시간을 그려서 알려주는 모래시계를 만들었습니다!
다음주면 벌써 1학기가 끝나는데요. 메이커를 꿈꾸는 청소년들 그리고 굳건하게 세운상가를 지키며 작업에 일념하신 장인들이 비록, 프로그램이라는 매개로 만났지만 서로 간 교류가 제법 진지했고 유쾌했습니다. ‘손끝창의학교’는 단순히, 기술 전수라는 과정을 넘어 시민, 예술가, 장인, 메이커가 협력하여 사회적 창의력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어지는 수업 소식을 종종 전달해드릴게요!!

*손끝창의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sewoon.fingertip/

 

10월에도 어김없이 열린 콜트콜텍 기타노동자 수요문화제

기타노동자들에게 삶의 노래를 돌려주고자 시작한 콜트콜텍 기타노동자들과 함께하는 수요문화제 이달에는 ‘새 민중음악 선곡집 Vol.1 – 소성리의 노래들‘팀과 함께했습니다 누군가는 성주 사드 싸움이 끝났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이제 시작이라고 합니다. 사드 뽑내고 평화를 심을 때까지 콜트콜텍 기타노동자들과 함께 연대하겠습니다.
그리고 10월의 마지막날인 10/31(화) 저녁7시에는 콜트콜텍 기타노동자 투쟁 10주년 콘서트가 광화문 농성장에서 열립니다. 문화빵 아래 포스터를 참고해주시고,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길 위의 신부 문정현, 온몸으로 깎는 반전평화 새김展

매일 아침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광화문광장에서 반전평화 서각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문정현 신부님과 사람들이 함께 모여 뜨개질도 하고 바느질 현수막도 만듭니다. 바느질 현수막이 엄청커서 누구라도 바늘을 잡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매일 아침부터 저녁6시까지 입니다. 함께해주세요. 반전평화! 전쟁 싫어 평화 좋아 ^^

 

문화연대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맺으실래요?

많은 분들과 좀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고자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문화연대 활동소식과 정보를 쉽게 만나고 싶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응원이나 비판, 솔직한 의견은 언제든! 열려있겠습니다. 1:1 채팅으로 말 걸어 주셔도 좋습니다. 지금 바로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에 초대합니다~!

*문화연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 http://pf.kakao.com/_xcBiwl

 

다가오는 문화연대 일정!

*10월 26(목) – 11월 7일(화)
: 10:00~18:00 문정현신부님 서각기도 / 19:00~20:00 함께밝히는 평화촛불
*10월 31일(화) 19:00, 콜트콜텍기타노동자 토크쇼 ‘기타이야기 10년’ (광화문농성장)

 

(파견미술-현장미술 연재23)

‘꽃들에게 희망을’ 희망광장 희망텐트촌,  
Occupy 99%의 저항!

– 신유아 / 문화연대

  *글읽기*

 

*문화연대 CMS가입하기*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