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전국문화활동가대회,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2016년 8월 25일culturalaction

지난 8월 18일에 있었던 ‘전국문화활동가대회’ 1차 조직위원회 회의결과를 공유합니다. 보통 회의결과는 잘 읽지 않는다는 점을 저도 잘 알고 있기에, 최대한 요점만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27명의 문화활동가, 19곳의 문화예술현장이 참여했습니다.

이동연, 최준영, 이원재, 신유아, 안성민, 박선영, 이두찬 (문화연대) / 허경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 정기황 (문화도시연구소) / 하장호 (예술인소셜유니온) / 박현진, 이정원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 송상훈 (청년예술가네트워크) / 정원옥 (문화과학 편집위원회) / 신경호 (난계국악연구소) / 김종선 (사단법인 해아라) / 권미강 (현장언론 민플러스) / 권경우 (성북문화재단) / 김한울 (노동당) / 현린, 조재연, 정현석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 / 김기봉 (지역문화네트워크, 사단법인 한국문화정책연구소) / 황선영 (제너럴닥터) / 김영등 (일상예술창작센터) / 연영석 (문화노동자) / 하지숙 (서울민예총)

KakaoTalk_Photo_2016-08-22-09-53-32_52

우리 안의 칸막이, 그것을 조금이나마 허물어보는 전국문화활동가대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대회의 필요에 대해 가장 많이 나왔던 이야기는 ‘나뉘어 서로 연결되지 못한’ 문화활동가들의 현재 모습들. 세대, 부문, 영역, 장르, 지역별로 섹터화되어 갈수록 섹터 안에서만 교류하고 활동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전국문화활동가대회가 그 경계를 넘나들면서 소통과 자극을 주고받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를 위해선 다양한 문화활동가들의 참여가 필수인데요.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지는 아직 남아있는 숙제입니다.

대회의 의제가 중요하다. 문화운동의 이슈와 의제가 모이고 드러나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

문화운동의 중요한 전환기라는 의견도 있었고, 문화운동의 새로운 커먼스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문화예술의 환경 안에서 다양한 이슈와 의제가 등장하고 있는데,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대로된 공론장이 없는 실정에서, 이번 대회가 공론을 형성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역시 입을 모았습니다. 정말 많은 이슈와 의제들 중 이번 대회에서 핵심적으로 다룰 이슈와 의제는 2차 조직위원회에서 토론하기로 했습니다.

KakaoTalk_Photo_2016-08-22-09-53-30_64

문화활동가는 누구인가. 모호한 호명이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VS ‘경계를 허무는 효과가 있다’

아마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될 이슈일 것 같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도 걱정하는 이야기와 긍정하는 이야기가 모두 나왔네요. 서로 다른 이야기지만 모두 맞는 말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혼란을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체성을 드러내고 부연설명을 할 수 있는 수식어를 붙여보자는 의견도 있었는데요. 계속 고민해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대회의 배경과 필요성에는 동의하나 실제 각자가 대회 안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가 고민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후 조직위원회가 풀어야 할 가장 어렵고 중요한 숙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다음 회의 공지를~ ㅋ

두번째 조직위원회 회의는 8월 25일(목) 오후 2시, 문화연대 사무실에서 합니다.

당분간은 1주일 간격으로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빨리 정해지고 준비될수록 대회의 퀄리티가 높아질테니까요. 저도 예상못한 빠른 호흡이지만, 열성을 보이신 조직위원분들만 믿고 일단 ‘고~’ 하려고 합니다. 조직위원회 회의는 조직위원을 신청하신 분은 물론이고, 조직위원을 희망하시는 분들까지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매번 회의에 참석하시기가 어려운 분들은 시간나실 때만 오셔도 됩니다. 한 번 빠졌다고 미안하실 필요 절대 없습니다! 두번째 회의의 과제는 ‘대회 슬로건 정하기’와’ 메인 프로그램 기획하기’, ‘서브 프로그램 제안 공모 방법 고민하기’입니다.

문화연대 사무실 찾아오시는 길
http://dmaps.kr/29ut2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611-12, 301호)
KakaoTalk_Photo_2016-08-22-09-53-35_70
마지막으로 전국문화활동가대회 제안서 파일과 조직위원 신청하기 링크를 첨부합니다.
아직 제안서를 못읽으셨거나, 조직위원 신청을 안하신 분들은 꼭 클릭해보셔요!

'2016 전국문화활동가대회' 제안서 다운로드 링크
http://culturalaction.org/wp/wp-content/uploads/2016/08/20160808.pdf

'2016 전국문화활동가대회' 조직위원 참여신청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Q3fSVRoigkpIJW2Y-QL3lv7_GX7Ho8MckuYDkywyBkm-mjQ/viewform

 

  • 안성민 _시민자치문화센터 소장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ev Post Nex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