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소식


활동후기<문화/과학> 쓰다 읽다 말하다, 모이다 # 1 : 86세대

2020-07-01
조회수 4261

문화/과학 × 문화사회연구소 × 문화연대 콜라보

<문화/과학> 쓰다 읽다 말하다, 모이다


<문화/과학>, 문화사회연구소, 문화연대가 함께 모여 콜라보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이 달부터 <문화/과학> 매 호가 나올 때마다 <문화/과학>을 쓰고, 읽는 이들이 모여 <문화/과학>의 특집 주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때로는 흥미로운 강의로, 때로는 재미있는 토크쇼로, 때로는 신나는 수다로 회원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도 함께 모여주시길 바랍니다.


쓰읽말모 그 첫 시간의 주제는 ‘86세대’였습니다.
<문화/과학>의 편집위원이자 문화사회연구소의 연구원인 김성윤, 천주희 두 분의 진행으로, 이번 <문화/과학> 여름호에 <파워엘리트 86세대의 시민
되기와  촛불민심의 유예> <86세대 지식인의 계급투쟁: 대리 정치와 표상의 독점> <대학 고용구조의 양극화와 86세대>라는 글을 각각 쓰신 김성일, 김현준, 박치현 필자 세 분과 함께 조국 사태로 드러난 한국 사회의 가장 강력한 헤게모니 블록으로서 86세대의 정치와 계급성을 비판적으로 들여다 보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팔지 세 분 외에도 마침 편집회의를 마친 <문화/과학> 편집위원들이 대거 참석해 더 풍성한 이야기 자리가 되었습니다.


첫 시간이니 만큼 회원 여러분을 직접 뵙고 이야기 나누고 싶었는데, 코로나19의 여파로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한 데다 기술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많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더 좋은 환경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카메라가 아닌 회원 여러분의 얼굴을 직접 보고 이야기나누는 자리를 하루 빨리 마련할 수 있기를 더욱 바랍니다.


<문화/과학> 103호가 나오는 가을에 다시 모일 땐, 더 많은 회원들과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